Simple Past

I did - complete action (2018/01/01 10:00:00 ~ 2018/02/02 20:00:00)
해당 액션이 과거에 시작해서 과거에 끝났음.

I stopped walking.
I watched TV.
I worked hard.

Past Continuous

I was v-ing - unfinished action (2018/01/01 10:00:00 ~ )
해당 액션이 현재 시점에서는 끝났을지도 모름.(현재 그 액션이 안 끝났을 수도 있음.)
하지만 내가 말을 하는 그 시점에는 끝나지 않았음을 의미.

I was reading a book.
I was having breakfast.
I was going to school.

Simple Past vs. Past Continuous

그럼 둘을 비교해보면서 써보자.

The accident happend when I was walking in the street.
사고는 이미 발생해버림. 그 사고의 발생은 과거로부터 시작해서 과거에 끝났음.
하지만 나는 사고가 발생한 그 당시에 걷는 중이었음.
그래서 내가 현재도 걷고 있는지 아니면 걷는 걸 마치고 딴짓을 하고 있는지 모름.

I studied English, and baby was crying.
나는 영어 공부를 끝마쳤고(과거에 시작에서 과거에 끝내고…)
애기는 내가 공부하는 시점에 울고 있었음.
그리고 현재도 여전히 울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애기들은 자주 찡찡대므로, 아니면 그쳤을 수도…?)

Was she busy when you saw her?
그녀는 바빴냐? 니가 그녀를 봤을 때?
그녀를 바라보고 그 바라봄도 현재는 이미 종결된 상태임.

하… 어렵당… 문제 풀면서도 많이 틀렸는데, 실생활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뇌정지 올지도 모르겠다.